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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영평가의 목적

지방공기업이 달성하여야 할 목표나 나아가야 할 방향을 미리 지표로 설정해주고, 사후에 이 기준과 실적을 비교·분석·평가하여 보상을 실시하거나 책임을 추궁하는 등의 사후관리를 강화함으로써 지방공기업의 경영개선을 도모하고, 궁극적으로 지방자치의 발전과 주민의 복리증진을 제고

지표별 접수집계
평 가 지 표 평가방법 배점 평점 득점
평 점 합 계 99 84.08 83.24
정성지표 40 81.63 32.65
정량지표 59 85.75 50.59
I. 리더십/전략 (11점) 소계 11 83.82 9.22
리더십 (8점) 소계 8 83.00 6.64
1. 경영층의 리더십 절대평가 3 88.00 2.64
2. 고객 및 주민참여 절대평가 2 88.00 1.60
3. 윤리경영 절대평가 3 80.00 2.40
전략(3점) 1. 미션·비전 및 경영계획 절대평가 3 86.00 2.58
II. 경영시스템 (30점) 소계 30 81.43 24.43
경영효율화 (15점) 소 계   15 82.47 12.37
1. 조직관리 절대,단계 4 82.75 3.31
1) 조직관리(정량) 단계별평가 1 100.00 1.00
2) 조직관리(정성) 절대평가 3 77.00 2.31
2. 인사관리 절대평가 4 76.00 3.04
3. 노사관리 절대평가 4 89.00 3.56
4. 재무관리 절대평가 4 82.00 2.46
주요사업활동 (15점) 소 계 15 80.40 12.06
1. 시설·환경관리 절대평가 4 77.00 3.08
2. 재난·안전관리 절대평가 5 84.00 4.20
3. 공공성증진노력 절대평가 4 80.00 3.20
4. 고객서비스 품질관리 절대평가 2 79.00 1.58
III. 경영성과 (49점) 소계    49 86.92 42.59
주요사업성과 (17점) 소계   17 89.12 15.15
1. 사업수입 목표부여(A) 8 83.26 6.66
2. 1인당 시설관리실적 목표부여(A) 5 89.80 4.49
3. 안전사고 발생건수 목표부여(A) 4 100.00 4.00
경영효율성과 (17점) 소 계 17 78.35 13.32
1. 대행사업비절감률 목표부여(A) 12 77.43 9.29
2. 사업수지비율 목표부여(A) 5 80.55 4.03
고객만족성과 (15점) 소계 15 94.14 14.12
1. 고객만족도 목표부여(B) 15 94.14 14.12
Ⅳ. 정책준수 (9점) 소 계 9 77.78 7.00
정책준수 1. 공기업정책준수 단계별평가 9 77.78 7.00

자료 담당자전략기획팀 함정아 전화 031) 834-958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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